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연금의 종류보다 더 많은 연금의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택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년에 새로운 삶의 장을 열리게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시기에는 많은 것이 걱정이 되지만, 경제적 부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 보이는 것은 "주택 연금"입니다. 주택 연금은 주택 연금이 자신의 집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라면, 이 제도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후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택 연금이 무엇인지,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단독 주택 주거형 오피스텔

 

1. 주택연금

우리나라가 급속도로 노령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네 부모님께서 본인의 앞날을 위해서 미처 준비를 못 하신 분들한테는 주택연금 자체가 " 희망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2020년 미국의 ㅇㅇㅇㅇ대학의 교수가 우리나라 방송사하고 인터뷰에서 한국의 주택연금은 은퇴자에게 축복인 제도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내가 소유한 주택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금액의 연금을 받는 제도로, 한국 주택 금융(HF)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은 만 55세 이상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주택공사에 신청할 수 있고, 주택의 가치에 따라 연금액이 달라지는 것으로 개개인의 주택연금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연금을 받는 동안 소유하고 있는 주택에서 거주할 수 있고, 안정적인 노후 자금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게 아주 큰 장점입니다.  이제부터 한국 주택금융공사의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택연금 조건

나이
 55세 이상
자격
 주택 소유자가 본인 집에서 거주하면서 담보 제공으로 매달 연금 방식으로 노후의 안정적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변경 안
 2020년 10월 12일 기존 공시가격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변경됐습니다.

 

3. 주택연금,

주택 연금을 신청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주택금융공사에 신청서를 제출한 후 주택의 감정평가를 주택의 가치를 기준으로 연금 금액을 결정하고, 연금 수령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 중요한 것은 주택의 종류와 가치입니다. 아파트, 단독 주택, 주거형 오피스텔 등 다양한 주택이 주택 연금의 대상이 될 수 있지습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본사 및 전국 지사의 주소 및 전화번호는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공사소개-주택금융공사 소개-본사 및 지사 찾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담보 물건에 따른 차이

구분
저당권
신탁
 담보 제공 ( 신청인 본인 명의)
 저당권설정( 신청인)
 신탁 등기 (주택금융공사)
 담보 제공자가 사망하면 배우자 승계
 자녀 동의 필요함
 자동 승계
 주택 일부 임대(보증금 받은 집)
 X
 가능
 등록 면허세 / 지방교육세
 3억 원 주택
 34만 4천 원
 7천 원
 6억 원 주택
 68만 9천 원
 9억 원 주택
 143만 8천 원

▣ 참고 사항

주택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을 하면 해당 은행이 가입자에게 매월 일정한 지급 금액을 신청인에게 지급하는 제도로 연금을 받는 동안 가입자와 배우자는 담보주택에 주소와 같아야 한다.

당사자가 장기 입원을 하거나 요양원 등에 입소를 하게 된다면 주택금융공사에 승인을 받아 주소 이전이 가능하다고 함. [실 거주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사로 인한 거주지가 바뀔 경우 담보 주택을 변경하여 주택연금을 계속 수령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주택연금 월 지급 예시

주택연금 종신지급방식
종신지급방식 일반주택(2024)
노인복지주택
종신지급방식 정액형

 

 

 

주거목적오피스텔
종신지급방식 정액형(오피스텔)

정확한 주택 연금은 아래 한국 주택 금융공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콜센터 1688-8114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TAG more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